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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Online

아이디어 발상법

by pub-lican-ai 2017.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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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처럼 생각하기

  • 전체적으로 전략적으로 넓은 시야로 바라보려는 노력
    예시) 리바이스 청바지 : 1850년대 캘리포니아의 금광캐기, 일명 골드러시 때 금이 아닌 금을 캐는 사람들에게 집중하여 질긴 청바지를 판매
    예시) GUESS 청바지 : 1990년대 초기 24인치 미만의 청바지만 제작하며, GUESS 청바지는 몸매를 돋보이게 한다라는 인식을 심어줌.
              실제 24인치 이하의 여성들만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GUESS를 입으면 몸매를 만들어준다는 인식이 생김

  • 유연한 마음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는 것
  • 능동적 사고로 창의성 발휘하기
    예시) 자동차에 대해 많이 알고 친절한 영업사원 VS 고객의 성향에 따라 숫자로 제시하는 방법, 감성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등 상황에 맞춰 소개하는 영업사원

  • Zoom Framework 아이디어의 현재 기능과 사용에만 몰입되지 않고 외부환경 요소, 지속성, 파급력 등을 고민
  • 상황에 맞는 판단력 → 전체적 효용을 생각
    예시) 체감온도와 실제온도 : 체감온도는 추위에 노출된 맨살이 동상에 걸릴 위험 측정, 매우 부정확하다.
                                                 하지만 적은 비용으로 넓은 지역의 날씨를 알려주고, 단순 편리, 직관적 이해가 쉽다.


수학자처럼 생각하기

  • 수학적인 사고는 자신의 생각이 맞는지 철저하게 확인하는 것
  • 눈을 의심하고 논리를 의심하고 생각을 의심하는 것

  • 직관의 함정에서 벗어나자
    예시) 주사위 던지기, 야구선수의 타율, 복권 당첨확률 - 확률이 있으니 다음 번에는 잘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지만 새로운 확률은 이전 상황과 상관없는 독립적인 것

  • 수학적인 생각없이 데이터를 그냥 사용하면 엉뚱한 결론에 이르게 됨
    예시) 운전 중 사망자의 6명이 안전띠 착용, 4명이 미착용 → 안전띠를 매지않는 것이 더 안전하다?
    예시) 우유 소비량 증가한 지역에 범죄와 암환자가 증가했다 이는 관련성이 있다? → 인구가 증가한 것이 원인

광고가처럼 생각하기

  •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념(Concept)
  •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은 개념을 잡는 것에서 출발
    예시) 카페의 내부장식을 할 때 카페의 전체적인 컨셉 필요
    예시) 러닝화가 대부분이던 시장에서 실제 사용자는 많이 걷는다는 개념에서 워킹화를 출시하여 빅 히트 프로스펙스W

  • 새로운 개념 창조 -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천재적인 발상이 아닌 생각의 노동에서 얻어짐
    예시) 뉴턴의 업적을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고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 것은 매우 비합리적이지만
             지구가 사과를 잡아당겼다라고 표현하며 중력이라는 개념을 만듦 → 이 개념으로 만유인력의 법칙을 만듦

  • 개념 모방 - 모방은 창조의 시작이다. 전혀 다른 영역의 아이디어를 따라하여 자신의 영역에 적용하는 것
    예시) 아라빈드 안과는 맥도널드의 분업시스템을 모방하여 빠르고 저렴한 백내장 수술 제공
    예시) 존 F 케네디의 취임 연설 - 국가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는가를 묻지 말고 내가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물어라
            → 철학자 세너카의 명언을 인용 : 사랑받고 싶으면 먼저 사랑해야 한다
    예시) TRIZ - 구소련의 엔지니어 Genrich Altshuller가 특허내용을 분석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정의하고, 그 결과를 얻는 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어 그 모순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안을 얻을 수 있도록 생각하는 40가지 방법에 대한 이론을 만듦

예술가처럼 생각하기

  • 비즈니스의 성공으로 예술을 작품으로 만듦
    예시) 파블로 피카소 "예술은 비즈니스다", 앤드 워홀 "비즈니스를 잘하는 것이 최상의 예술이다"

  • 익숙한 것 낯설게 하기
    예시) 부자데 : 데자부를 거꾸로 뒤집은 것. 매일 반복되는 것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봄
    예시) 마그리트의 데페이즈망 기법 : 친숙한 대상을 전혀 엉뚱하고 모순되게 배치하여 신비감과 상상력 만듦

  • 저항과 반대에 도전하는 새로운 시도
    예시)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은 비평가들에게 음란하고 퇴폐적인 그림이라고 비난 받았지만 대중들에게는 부르주아의 도덕성에 대한 비판으로 인식되어 흥행 성공

엔지니어처럼 생각하기

  •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법 - 이론적으로는 풀 수 없어도 현실적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한 경우
    예시) 문밖의 3개의 스위치 중 1개가 방에 있는 1개의 전구와 연결되어 있는데 1번만 방문해서 어떤 스위치인지 알아 맞추기
    → 1번 스위치를 켰다 5분후에 끄고 2번 스위치를 켜고 방에 들어감. 켜져있으면 2번, 전구를 만져서 따뜻하면 1번, 차가우면 3번
    예시) 호텔 직원이 얼굴만 보고 재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말함. 감명을 받아 시스템적으로 알아보니 너무 고비용이 예상되어
            좌절 → 여행자를 태운 택시 기사가 호텔에 와본적이 있냐고 질문하여 방문했으면 짐을 오른쪽에 처음이면 왼쪽에 두어 알게함
    → 택시 기사에게 1달러씩 지급

  • 상황에 맞는 문제해결방법
    예시) 영유아 사망률이 높은 아프리카 - 비싼 인큐베이터와 부품, 기술자 부족으로 자동차 부품(팬, 전조등)으로 인큐베이터 디자인 및 제작

  • 실행적인 생각 - 일단 뛰면서 생각하자 방식, 몸으로 체득한 지식에서 창의성이 나옴
    예시) 발사! 조준! 하면 순서가 바뀐 것 같지만 조준 발사를 하는 사람은 연습만 해본 사람. 실제 전쟁에선 발사부터 해서 엄호한 후 조준 하는 경우가 많음


마케터처럼 생각하기

  • 감정으로 생각하기
    예시) 석탄을 압축하면 다이아몬드를 만들 수 있지만 사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만들지 않음
             스위스회사 알고르단자의 메모리얼 다이아몬드 - 사랑하던 사람의 뼈로 만든 다이아몬드 소장하려는 사람들에게 판매

  • 명품으로 만들 생각하기 - 장인정신으로 명품을 만드는 생각을 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타남
    예시) 빅터 처칠(Victor Churchill)이라는 정육점은 최고급 인테리어로 고급화 전략, 고급인력, 높은 임금과 끊임없는 요리 연구
    예시) 페레가모는 맨발로 카펫을 걷는 느낌을 주는 구두를 만들기 위해 인체해부학을 공부
    예시) 인터스텔라 영화의 시나리오를 위해 4년간 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함

  •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
    예시) 볼보가 야간자전거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야광 스프레이 라이프페인트
    예시) H&P가 창업할 때의 Garage 룰 중 첫 문장은 Believe you can change the world


디자이너처럼 생각하기

  • 다이아몬드 사고법 - 생각의 확산과 생각의 수렴의 두 단계의 과정
    한번은 산만하게 또 한번은 집중하여 생각, 발상하는 시간과 판단하는 시간을 따로 가지면 좋음.
    다양한 가설을 세우며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현실적으로 실행가능하고 효과가 좋은 것을 검증하면 선택하는 것

  • 네 가지 공간을 채우며 생각하기
    이성적, 안정적, 감성적, 모험적 생각 공간 - 네드 허만의 whole brain model
    예시) 1박 2일 여행 시 이성은 회비, 안정은 순차적 스케줄, 감성은 함께할 사람, 모험은 이벤트

  • 기본의 바탕위에 고객의 선택을 유도하는 특별함
    예시) 영국의 오렌지 초콜릿 - 오렌지 모양의 초콜릿으로 오렌지를 떼어 먹는 듯한 디자인
    예시) 애플사의 아이팟, 아이튠즈, 아이폰, 아이패드 → 디자인 뿐만아니라 서비스와 에코시스템까지 고려한 디자인 철학


비평가처럼 생각하기

  • 도발적으로 생각하기 - 비정상적인 생각의 도발을 저지르고 그것을 정상적인 생각으로 연결함
    예시) 미국 시티은행의 첫 ATM기는 과도한 출금 우려로 반대에 막혔지만 오히려 편리한 은행에 더 많은 돈을 입금하는 효과

  • 결함에 초점을 맞춘 도발적 생각
    예시) 암스테르담의 한스 브링커 버짓 호텔 : 형편없는 시설과 서비스로 유명, 기대하지 마세요, 더이상 나빠질 것이 없습니다. 등의 광고 카피

  • 바보같은 생각하기 -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첫인상은 "바보 같다"
    예시) 알버트 아인슈타인 "어떤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그것이 불합리해 보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이미 가능성이 없다"
             마크 트웨인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은 아이디어가 성공하기 전까지는 괴짜 취급을 받는다"
             버트란트 러셀 "당신이 의견이 별나다고 해서 위축되지 마라 지금 세상이 용인하는 의견들은 핚때 이상하다고 생각되던 것들이다"
             테드 터너 Ted Turner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 사람들이 비웃지 않는다면, 그 아이디어는 좋은 것이 아닐 확률이 높다"
             쇼펜하우어 Schopenhauer "모든 진리는 세 단계를 거친다. 첫째, 조롱당한다. 둘째, 강한 반대에 부딪친다. 셋째, 자명한 것으로 인정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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