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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Online

아동 심리상담 관련3

by pub-lican-ai 2021.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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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ufman 코프만 3가지 부적응 행동

1. 수행장애(공격적, 반사회적 행동)

  - 아이들에게 공격적, 질투, 아이들을 통제하려 함, 말을 과도하게 하기, 울화, 조소적, 불신, 과도한 주의 요구, 불복종적, 부정적, 과잉행동

2. 부적절한 미성숙함 (와해적, 무목적적 행동)

  - 부주의, 과제 미완성, 잊기, 기억하지 못함, 과제 이행 결핍, 짧은 주의력, 주의산만, 동기결여, 무감각적, 듣기에 문제, 이해 어려움

3. 인격장애 (불안, 철회 행동)

  - 까다로움, 지나치게 민감, 슬픔, 자신감 결여, 실패를 두려워 함, 감정을 적절히 표현 못함, 아이들과 참여하기 기피, 새로운 일, 어려운 일 회피

 

 

독서 치료

1. 역사 : 고대 그리스 테베 도서관 현판 (영혼을 치료하는 장소 The Healing Place of the Soul)

             1차 세계 대전 시 부상당한 군인 치료하기위해 도서관 서비스 프로그램 지원

             시 치료 Poetry therapy

2. 개념 : 여러 장르 문학(시, 소설, 희곡)과 미디어 자료 이용하여 토론/글쓰기 등 상호작용

              개인의 적응, 현재 정서적 문제 해결, 미래 경험할 수 있는 문제 대처하는 예방적 차원 도움

3. 원리 및 요소 :

   1) 동일화 원리 - 개인 자신이 다른 사람을 닮아가는 정신적 과정, 다른 사람의 태도, 가치, 행동, 감정 받아들이는 무의식적 과정

                          기본적 정체성이나 자아의 핵심적요소가 됨.

   2) 카타르시스의 원리 - 카타르시스: 감정의 정화, 안정된 상태의 정서적 감정, 대리만족을 통해 감정을 발산하려는 것 

                                     작품에 흡입되면 감정이입이 이루어지며 감정적 발산을 통해 감정 정화, 자신의 감상을 표출

                                     아동자신의 감정, 사고, 성격에 대한 간접적 표출, 고백 - 부정적 감정에서 해방됨.

   3) 통찰의 원리 - 통찰 Insight : 문제 해결을 위한 긍정적인 선택의 과정, 정서적 욕구가 지적으로 인식되어 통합되는 과정

                          아동은 자신이나 자기 문제에 대해 올바르며 객관적인 인식을 체득하는 통찰이 가능

   4) 서사적 원리 - 책은 이야기를 닮고 있는 서사

                          등장인물과 이야기는 좋은 모델이며 직면한 문제에 대해서 통제감과 자신감을 획득

4. 활동 실제

   1) 개인 -

 제목 : 나는 소중해요

 목표 : 자신의 소중함과 가치를 알고 자신을 존중할 수 있다.

 유의사항 : 의견 제시에 정답이 없음. 편한한 분위기, 자유롭게 

  책 : 미운 돌멩이 (이현주, 오놀, 1996)

  진행 방법 : 도입 - 개울가에서 돌멩이를 본 적이 있나요? 어떻게 생겼죠? 

                    인식 - 책 내용 확인, 읽으면서 어떤 생각?, 평소에 나는 어떤 모습인가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고찰 -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어디? 밉거나 예쁜 돌멩이는 어디에 쓰일 수 있지요?

                    병치 - 미운 돌멩이가 하늬바람에게 자신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면? 

                              누군가 나에게 소중함을 말해 준 것이 있나요? 뭐라고 하셨나요?

                     자기적용 - 내가 미운 돌멩이라면? 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은?

                     추후활동 - 편지쓰기, 발표하기, 이야기 나누기

 

   2) 집단 -

   제목 : 서로 다른 입장을 이해할 수 있어요.

   목표 : 각자 역할, 위치등에 따라 서로 다르게 생각할 수 있음을 이해하기

   유의사항 : 할머니와 이층 가족들의 입장 이해하기, 모두 참여, 직간접 체험 공유

   책 : 우당탕탕, 할머니 귀가 커졌어요 (엘리자베드 슈티메르트, 유혜자역, 비룡소, 1999)

   진행방법 : 도입 - 제목이 주는 느낌은? 할머니가 어떤 점에서 특별해 보일 수 있을까?

                   인식 - 내용 확인, 그림 그려보아요. 이웃에서 들려온 시끄러운 소리가 있었나요? 할머니가 하신 행동은 어떤 생각이 드나요?

                   고찰 - 가장 안타까운 부분은? 할머니는 어떤 마음이셨을까?

                   병치 - 할머니가 올라오셨을 때 얼마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죠? 

                   자기 적용 - 내가 위층 가족이라면 어떻게 말했을까? 내가 할머니라면 어떻게 하면 좋았을까?

                  추후 활동 - 역할극, 각 인물과 상황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역할극 활동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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