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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Online

아동 심리상담 관련 2

by pub-lican-ai 2021.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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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 의뢰 : 의뢰 방법(전화-> 대면), 위기상황이면 즉각 개입, 부모가 상담실에 가야 하는 이유 설명

2. 초기 면담 : 

   1) 부모 면담 : 신뢰감 형성, 초기 경험(애착관계, 기질특성), 발달 사항, 적응 상태

   2) 면담 진행 : 발달 수준 알아보기, 신뢰감 형성(수용적 태도, 적극적 경청태도), 상담자 소개, 상담 규칙, 비밀보장 원칙, 저항 극복하기

  3) 상담 목표 설정 : 아동의 정서적 문제, 사고와 행동이 일치되도록,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감정,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그것을 받아들이게 함, 환경에 적응

 

3. 중기 단계 :

   1) 적극적 경청 (비언어적 표현 포함) 

   2) 감정의 반영 : 아동이 말하는 정확한 감정을 읽어서 그 말을 부연해주는 것

   3) 최소의 촉진적 반응, 침묵

   4) 질문 : 개방형 / 폐쇄형(단답형으로만 말할 수 있는 질문)

   5) 재진술 : 아동이 이야기한 것을 유사한 표현으로 다시 표현, 구체적 어휘로 다시 말하기

   6) 정보제공

 

4. 말기 단계 :

   1)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는 현상

   2) 아동의 필요에 맞춰 사회성 프로그램, 기초학습 프로그램 등 운영하여 사회 적응 준비

 

5. 종결 단계 :

   1) 퇴행이 나타날 수 있음(문제 재발현 가능)

   2) 서서히 종료, 3~4회기 남겨놓고 알려줌

   3) 편지, 전화 추후 상담 등을 통한 평가

 

자신감 결여 아동

1. 문제 원인 : 엄격한 가정환경, 과보호, 새로운 환경, 외모 열등감, 부당한 차별, 발달상 미숙

2. 행동특성 : 지시나 명령을 받아야만 움직임, 부끄러움을 잘 탐, 남에게 부탁하며 해주길 바람, 쉽게 불안해하고 두려움을 느낌

3. 지도 방법 : 부모역할, 상호작용하며 놀아주기(1일 20분 이상), 칭찬해주기, 도움 줄이기(혼자 할 수 있는 기회 주기), 의사결정(외식, 소모품 등), 접촉을 통한 상호작용 훈련(마사지, 발 씻겨주기 등)

 

공격적 아동

1. 문제 원인 : 정서적 흥분 상태(욕구불만, 흥분 통제 어려움), 보고 배우는 공격성(TV, 영상, 가정 폭력 등 모방학습), 경험에 의한 공격성(때리기, 뺏기, 강제 차지, 던지기 등), 잘못된 강화 (부모의 잔소리나 체벌이 자신에 대한 관심으로 느낌)

2. 공격성 유형 : 신체적 공격성(왜소하거나 질투심의 대상, 경쟁 상대),  불특정 대상 공격성(주위의 관심), 언어적 공격성(욕 대신 써야 할 말), 기물 파손(장난감 망가뜨리기, 물건 던지기 등)

3. 지도 방법 : 분노 인정하기, 기질 이해하기, 상황 제거하기(시간/공간/인적 조건), 모델링 제시하기, 폭력성 피하기, 보상 이용, 전문가 도움

 

이혼가정 아동

1.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심리적, 사회적, 생리적 증상으로 분노, 불안, 거부, 우울, 버려짐에 대한 두려움, 비난, 죄의식, 조숙, 망상, 자아 존중감 손상

2. 지도 방법 : 독서치료 - 책은 권위적 지시나 강제가 없고,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내용이나 바람직한 등장인물 등 그 자체가 훌륭한 모델

                      예술치료 - 연극, 미술, 음악, 독서, 마술 등

 

도벽이 있는 아동

1. 도벽 원인 : 호기심 - 도덕적 판단보다 욕구가 앞서서 물건을 가져옴

                     도덕적 미성숙 - 5~6세부터 자기 물건과 남의 물건을 구별하게 되고, 남의 물건을 가져오는 것은 나쁜 짓이라는 판단 교육

                     일시적 충동

                     관심 끌기 - 관심, 복수심, 습관성 쾌감, 공격성

2. 지도 방법 : 내 것과 남의 것 차이를 설명, 도벽 원인이 애정 부족인 경우 야단치는 게 오히려 도벽을 강화하는 결과가 될 수 있음. 훔친 물건에 대해 아동 스스로 정당한 값을 치르게 함 (돌려보냄), 사회적응을 위한 취미 개발

미술치료, 행동 수정 기법, 인지행동, 의료 병행, 칭찬하기

 

자위행위를 하는 아동

1. 원인 : 일종의 놀이, 성충동 해소, 성폭력 후유증

2. 지도방법 : 다른 것으로 관심을 유도, 생식기의 소중함, 운동이나 취미활동, 미술치료, 놀이치료 병행

 

출처 : https://www.korea-edu.net/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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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korea-edu.net

 

Photo by Robo Wunderkind on Unsplash

출처: https://pubdata.tistory.com/292 [Finance, Data, Dev, Business, Ess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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