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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Book_Other

사기, 시경, 대학, 장자, 중용, 도덕경

by pub-lican-ai 2017.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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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 - 사마천 

기원전 108~91년

역사를 기록하던 사마천

황제의 노여움을 받아 죽을 위기에 역사서를 남기기 위해 궁형을 받고 살아남음

제왕의 치적 연대기, 제도사, 열전 등 총 130편 52만자

사건 중심의 본기에 인물의 생에를 그린 열전을 더한 기전체란 최초의 입체적 역사 서술방식 도입

하늘과 인간의 상호관계에 따라 역사가 전개 된다는 천인상관의 정신

영웅 뿐만 아니라 초야에 굶어 죽은 백이숙제, 정치적으로 불운했던 공자, 실패한 자객 형가 외 의사, 


여성, 환관등 드라마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역사를 기술하는 춘추필법의 모범

원제목은 태사공서, 사마천 사후 3세기경 정사 대접을 받으며사기라는 이름으로


시경 - Classic of poetry

기원전11~6세기

중국 최초의 시가집

공자가 300여편을 간추려 제자들을 가르치는 교과서로 사용

이 이유로 유교의 기본 경전이 사서삼경중 하나가 됨

대학, 논어, 맹자, 중용 , 시경, 서경, 주역

1부 국풍 나라의 바람 민요

2부 소아대아 연회에서 사용되는 의식가

3부 송 종묘 제사에 사용하는 악시

공자는 다른 경전에 앞서 이 시경을 제자들에게 가르침

"너희는 어찌하여 시를 공부하지 않는가?

시는 사람들의 흥취를 일으키게 하고,

사물을 올바로 살필 수 있게 하며,

사람들과 제대로 어울릴 수 있게 하고

마음속 고통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공자는 인간의 보편적 감정과 희노애락을 이해하는 것이 통치자와 지식인의 책무라 생각함. 정치도 학


문도 그 출발은 사람이기 때문

시경 - 최고의 도덕은 사랑이고, 최고의 경전은 사람이다"


대학 - 주희

구일신일일신우일신 -진실로 하루가 새로워지려면 나날이 새롭게 하고 또 날로 새롭게 하라

사서 중 하나, 학자 주희가 예기 42편에 주석을 담은 책

통치자의 학문, 인격자의 학문, 리더의 학문으로 불림

-삼강령(공부의 목적) - 명명덕(인의예지), 친민/신민(베풂), 지어지선(지극한 선위에 도달)

-팔조목(공부의 목적을 이루는 방법) - 격물(사물존재파악), 치지(이치깨우침), 성의(자신의 뜻을 정성


스럽게 하여 스스로를 속이지 않고), 정심(마음을 올바르게 닦아 바른 상태에 둠), 수신(인격을 수양하


여 처신올바르게), 제가(집안다스림), 치국(나라다스림), 평천하(나라전체가평안해짐)

대학의 주제 : 수기치인 -자신을 수양하여 책임과 의무를 다한 뒤에 주변 사회로 넓힘

"남의 입장을 헤아리는 마음도 없이 다른 사람을 깨우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아직 없었다"

혈구지도 : ㄱ자 모양의 곱자를 가지고 잰다, 남의 처지를 헤아린다


장자 (장주)

공맹 (맹자는 공자의 유가 사상을 이어받아 발전시킴)

노장 (장자는 노자의 도가 사상을 계승함)

이야기나 우화 형식으로 읽는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여 깨우침을 갖도록 함

참다운 자유인이 되기 위해서는 좌망, 심재의 미덕

좌망: 마음을 텅 비워 구속하는 것을 모두 잊고 깨끗함 유지

심재: 정신을 청정하게 가다듬고 허의 세계에 이르는 것. 집중

노자의 도덕경-장자의 장자

노자는 도를 만물의 생성근원이자 궁극적 귀착점

장자는 도를 변화하는 과정으로 보고 자연의 순리에 거역하지 않고 물처럼 흐르는 삶

만물제동: 만물은 모두 동등한 존재


중용 기원전 5세기경

하늘이 인간에게 명한 것을 본성, 즉 성이라 하고

성을 따르는 것을 도라고 하며

도를 닦는 것을 교라고 한다. -중용 첫머리 유교철학

공자의 손자인 자사가 공자의 가르침을 밝히려 씀. 후대 유학자들의 가필 추가

중용에 대한 오해 - 중간상태, 가운데를 뜻하는것이 아니다

중용은 이도저도아닌 중간이 아닌 삶의 모든 부분에서의 중심지키기를 말한다

사람의 본성은 살고자 하는 것. 더불어 사는 것.

중용의 핵심은 중심과 조화 

중심-희노애락의 감정을 절제해 드러내지 않는 것

조화-감정을 드러낼 때에는 절도에 맞게 하는 것

사람은 본성을 가짐과 동시에 감정을 가졌다. 감정에 흔들리지 않고 본성을 지키는 것, 

희노애락에 의해 인의예지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용의 핵심

정성=중용=중용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지극한 정성을 하는 것이 사람의 도

군자는 이기심을 버리고 성실해야하며 남이 보지않고 듣지 않을 때도 쉼없이 도리를 다해야한다


도덕경 - 노자 기원전 4세기경

유가 - 공자 맹자

도가 - 노자 장자

도경 - 우주 자연의 원리를 밝힌 철학

덕경 - 우주 자연의 이치에 따라 세상을 다스리는 정치학

도란 무엇인가?

내가 느낀 것을 도라고 표현하는 순간 그것은 참된 도가 아니고

내가 느낀 것에 이름을 붙이는 순간 그것은 참된 이름이 아니다 _1장 첫문장

만물의 근원 무위자연 - 인위적인 것을 배격하고 꾸밈없이 자연의 섭리에 따르는 것

성인 - 만물의 참됨을 터득한 이상적 이상향

상선약수 -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 , 물처럼 사는 것. 

물은 모든 것에 이로움을 주지만 그들과 다투는 일이 없고, 모두가 꺼리는 낮은 곳을 향해 흐를 뿐이다

물은 도에 가장 가깝다

가장 좋은 지도자는 사람들이 그 존재정도만 아는 지도자이다.

그림자처럼 보이지 않게 민생을 돌보는 지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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