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et's go grab a data
Business

3C 분석 - 시장환경 분석 프레임워크

by pub-lican-ai 2021. 2. 9.
반응형

이미지출처: http://jidum.com/jidums/view.do?jidumId=638

Customer 고객 : 시장규모/성장성, 시장 구조변화, 시장 세분화, 고객 집단별 니즈/변화 추이

Competitor 경쟁사 : 경쟁사의 특징, 강/약점, 전략의 변화

Company 자사 : 시장 점유율, 브랜드 이미지, 기술력/제품력/판매력

 

정보 수집

3C에 맞게 분류하기

각각 정보를 모아 의미 찾기 (시장의 특성이 변하고, 소비행태가 달라지고 있다)

 

국내 라면 시장 조사 보고

1. 목적

2. 라면 시장 환경분석

1) 고객의 소비 키워드는 '다양한 제품' '적극적 참여' '고급화된 구매요소'임

   - 시장 특성

   - 소비 행태 

2) 경쟁사의 전략 키워드는 '맞춤형 제폼' '신제품 적극개발'

3) 자사 문제의 키워드는 'Selling point 부재' '트렌드 역행'

3. 시사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