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et's go grab a data
Development/Windows

Window7 용량 정리 팁

by pub-lican-ai 2017. 12. 26.
반응형

해당 글은 IT 회사에서 즐겁게 지내기! http://dschci.tistory.com 에서 허락없이 받아왔습니다 ㅎㅎ


개발도구, SDK, 라이브러리 깔다보면 용량 정리가 필요한 상황이 흔히 발생합니다..

요즘은 SSD를 사용하시는 분이 많아서 용량이 적기 때문에 더 흔하게 발생하죠?

혹시 도움이 되실까 하여 제가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 공유합니다.


1. Windows Update Clean Tool (Windows_Update_Clean_Tool 검색 후 다운로드)

윈도우 업데이트 후에는 쓸데없는 파일들이 쌓여있습니다.

각종 업데이트 임시파일, 로그, 백업 등등이요.

이를 정리해주는 툴이 있습니다. 종종 쓰시면서 용량을 줄이시면 됩니다.

중국 개발자가 개발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지금까지 써오면서 아무문제 없었습니다. (단, 삭제 권장 파일만 지우는게 좋습니다)


2. 윈도우 기능에 따라 쓰여지는 파일 용량 줄이기

이 방법은 한 번 뿐이긴 합니다.

그래도 설정에 따라 꽤 많은 용량이 확보되기도 하니 확인은 한 번 해보실 가치가 있습니다.

바로 1) pagefile.sys 와 2) hiberfil.sys 입니다. 숨김파일을 보기로 설정한 다음 C:\에 가보시면 위 두 파일이 존재합니다.


1) pagefile.sys

이는 윈도우 가상메모리 관련된 파일로 메모리가 부족할 때 HDD의 일부 영역을 메모리로 사용하려고 확보한 HDD 용량이죠.

윈도우가 자동으로 잡도록 해놓으면 최대 메모리 크기까지 늘어납니다. (PC에서 웹서버나 DB를 돌린 경험이 있으시다면 확률이 높습니다.)

사실 크기를 작게 줄여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권장: 1GB 정도: 윈도우 오류 덤프같은 경우 가상메모리 사용)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 고급 탭 → 성능옵션 → 고급 탭 → 가상 메모리 영역의 '변경'  → 자동관리 옵션 해제 → 사용자 지정 크기 입력하여 설정 클릭 → 재부팅


2) hiberfil.sys

이는 윈도우의 최대절전모드 관련 파일인데요.

PC를 오래 방치하는 경우 최대한 사용자의 상태를 유지하기위해 HDD에 메모리를 기록하고 거의 꺼진 상태로 진입합니다.

그래서 이 역시 최대 메모리 크기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전 최대절전모드 사용을 안하기로 결심하고 꺼버렸습니다. (정말 만약에 발생하는 상황을 위해 8G 가량을 낭비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죠.)

설정방법은 두 가지 가이드 드립니다.

  • powercfg -h -size 50% (이 설정은 최대절전모드 진입 시 완벽하게 복구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powercfg -h off (이 설정은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