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의 빅데이터 생태계 : 데이터 창출 -> 획득 -> 정보처리 -> 비즈니스 프로세스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 데이터로 던벌기
- 데이터 분석에 도움이 되는 인프라 제공
- 데이터 자체로 사업화
세가지 요소가 결합하여 가치 제공
- 콘텐츠
- 고객 경험
- 플랫폼
고객 가치 - 데이터를 중심으로 역량을 만들고 차별화
판도라 Spotify, Netflic : 고객 맞춤화 콘텐츠
아마존 종이책, 전자책 : 고객 책 추천 프로세스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유형
1) 데이터 과학자 : 데이터 비즈니스 맨 - 활용방안
데이터 창출자 - 데이터가공분석 새로운 정보 지식창출
데이터 개발자(대리인) - 분류저장유지관리 전문가
데이터 연구가 - 특정 분야 산업지식에서 활용
데이터 응용가 - 기존 서비스를 빅데이터를 이용해 차별화
고객이 원하는 가치와 목표 충족시키기 위한 데이터 이용방법 이해
[축적된 데이터를 사업화하라]
빅데이터 비즈니스맨 모델 : 기존사업축적 데이터 사용
Deep Data 데이터깊이: 심도있는 상세한 수준
Broad Data 데이터 폭: 다양한 측면을 커버하는지
루미나Luminar 사례 : 히스패닉 고객에대한 통찰 = 데이터+ 문화적필터! + 분석적 서비스
미디어 회사 -> 빅 데이터 비즈니스 기업 문화를 읽어내는 것이 경쟁력
한국인 - SNS사용량 높음 -> 강한 집단 유대감, 사소한 정
[가치를 창출하는 데이터를 찾아라]
빅데이터 창출자 모델 : 기존 기업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데이터 (발체형에 대해 수집한 3차원데이터)
주로 외부 가능한 소스, 또는 새로운 소스 창출
쉽게 수집가능한 데이터는 차별성이 없음.
데이터 확보는 만들어내기/찾아내기
데이터 창출대상은 개인/주제Subject
개인데이터 : 개인신상, 소통방식, 사회적 관계, 재산상태, 상황/맥락 등 다양
액시옴 사례 : 개인신상과 행태 정보, 삶의변화/계기, 재무정보, 공공기록
[스마트한 대리인이 되라]
빅데이터 대리인 모델 : 고객문제해결을 위해 빅데이터 활용 플랫폼 제공
데이터 중심플랫폼, 업무중심 플랫폼으로 분석과 자동화된 문제해결 강점
플랫폼 특성 : 데이터 중심/업무중심
플랫폼 기능 : 통합형/중개형
로켓퓨얼 사례 : 주식거래량 보다 큰 디지털 광고 거래 규모, 광고산업의 빅데이터화
온라인 광고에 대한 의사결정 자동화 및 최적화
컴퓨터가 요구를 파악하며 실시간대응(실시간 광고매칭)
사용자가 페이지 요청 - 광고 파트너에게 광고 요청
- 로켓퓨얼에 입찰요청 - 캠페인 평가 - 선호도 계산
- 입찰완료 및 광고가 낙찰 - 광고게시 - 사용자반응 재학습
[빅데이터 연구를 사업화하라]
빅데이터 연구자 모델 : 연구를 통한 컨설팅
연구 중심 : 연구결과/방법기술
연구 대상 : 자연형상/사회현상
에보젠 사례 : 유전자 조작 부작용 최소화 및 생산 최대화 방안연구, 유전자발견 등
상품개발및 생산하는 몬산토와 협력(라이선스)
Upstream -연구개발 단계 Downstream-상업화
[고객의 속까지 알고 서비스하라]
빅데이터 응용가 모델 : 빅데이터를 이용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
데이터와 플랫폼 CX 모든 과정에 강점이 필요
금융 음악 방송 헬스케어등 틈새시장에서 스마트 서비스 제공
Digital Disruption 지도
디지털파괴 규모: 대규모/소규모
디지털파괴 시점: 조기/장기
조기에 대규모로 디지털 파괴가 일어나는 업종 : 정보통신 금융 소매유통 전문가 예술
스포티파이Spotify 사례 : 청취자 취향, 기분, 위치, 시간대 맞춤 음악 제공
에코네스트The Echo Nest : 고객취향분석 뮤직블로그,페이스북, 트위터 데이터 활용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의 경쟁력
차별화, 독점성, 저비용
차별화-데이터, 플랫폼, 분석능력
독점성-외부 데이터, 분석기법
저비용-고생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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