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On the ball
Review/Online

아동심리상담 관련 정보

by pub-lican-ai 2021. 6. 10.
반응형

발달 : 수정-사망의 전생에 걸쳐 유전/환경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양적/질적 변화

 

애착 : 호르몬(옥시토신), 생득적 특성(반사, 웃음, 옹알이), 정서해석 (생후 6-12시간, 피부접촉설)

 

불완전 애착과 모성상실, 정서적 반응 박탈

박탈왜소 아동 - 보채고 떼쓰고, 정에 굶주리거나 무관심, 몸집이 작고 무표정

 

초기아동기의 부정적 경험이 미치는 장기적 효과

 1) 우울증을 가진 성인 - 부정적, 거부적인 양육태도, 행동 회상

 2) 몹시 심한 우울증 성인 - 어릴을 때 부모 애정, 관심이 적고, 아주 좋지 않은 경험

 3) 학대, 방임하는 어머니 - 영아 발달 지원 어려움

 4) 양육 포기한 부모 - 자기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동일 문제, 어려움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생리적 욕구 - 안정 욕구 - 소속과 애정 욕구 - 자기 존중감 욕구 - 인지 심미적 욕구(자아실현 욕구)

 

호르몬 상식

도파민 : 즐거움, 쾌감

노루 아드레날린 : (충동, 공격성) 배고플 때 먹고 싶음

세로토닌 : 이성적, 조절기능 (판단, 예술) -> 결핍 시 거식증, 싸이코패스, 자살, 우울증, 공황장애, 강박증

  -> 운동, 햇볕 쏘일 때 세로토닌 증가할 수 있음

 

상담 (충고, 정보제공, 위로, 격려, 정신분석, 심리치료)

고려하다, 반성하다, 조언을 구하다

 

*아동상담 문제  "BASIC ID 모델" _ LaZarus(1981)

Behavior 행동 - 싸움, 훔치기, 떠들기, 미루는 버릇

Affect 정서 - 분노의 표현, 분노, 공포, 우울

Sensation, School 감각,학교 - 두통, 요통과 복통, 학교에서의 부적응

Image 심상 - 악몽, 낮은 자아개념, 거부에 대한 공포, 지나친 공상과 환상

Cognition 인지 - 비합리적 사고, 의사결정에 대한 어려움, 문제해결, 목표설정의 어려움

Interpersonal relationship 대인관계 - 타인앞에서의 위축, 수줍음, 또래와 갈등, 가족 문제

Drug diet 약물, 체중조절 - 체중, 약물남용, 담배, 술 등

 

아동상담의 목표

- 아동자신과 주위환경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

- 잠재 능력 개발,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상담 이론

1) 정신 분석 상담 - 프로이드 Frued

인간관 : 성악설, 성격론 : 유소년의 가정생활, 병리론 : 억압된 욕구, 불쾌한 감정, 치료목록 : 무의식의 의식화

상담자 역할 : 행동 유형의 의미와 원인 해석, 내담자 역할 : 자유연상과 솔직한 자기노출

유의점 : 저항의 정확한 이해

 

2) 인간 중심 상담 - Rogers

인간관 : 성선설, 성격론 : 자아개념이 행동의 핵심,  병리론 :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괴리

치료목록 : 자아개념의 재구성, 상담자 역할 : 비심판적 허용적 분위기 조성, 내담자 역할 : 설정된 기회의 자율적 활용

유의점 : 관계 유지에 힘쓸 것 (라포 신뢰감 형성)

 

3) 행동주의 상담 - Skinner, Joseph, Wolf

인간관 : 백지설, 성격론 : 후천적 조건화의 결과  병리론 : 잘못된 조건화 및 학습의 부족

치료목록 : 조건의 개선, 재학습  상담자 역할 : 프로그램 제작 및 제공  내담자역할 : 적극적 참여

유의점 : 자극과 반응의 연결 

 

4) 지시적 상담 - D.G. Williamson

인간관 : 선 악 공유설  성격론 : 특성/인자 묶음  병리론 : 자기특성과 환경과 부적 결합

치료목록 : 바른 자기이해, 적절한 결합 시도 상담자역할 : 내담자환경에 대한 정보 제공  내담자 역할 : 정보의 해석 적극 참여  유의점 : 심리검사 실시 

 

5) 합리 정의 상담 - A. Ellis

인간관 : 합리적/비합리적 잠재성  성격론 : 전제조건과 신념체계  병리론 : 왜곡된 독단적 비합리적 신념(고집)

치료목록 : 인지적 변화   상담자역할 : 설득, 격려, 지지  내담자역할 : 갈등과 공감이해  유의점 : 관계유지, 철학 소양

 

6) 현실치료(쉽게 많이 접근) - W. Gladstone

인간관 : 책임적 자아  성격론 - 정체감  병리론 - 패배적 정체감(책임적 자아가 없음)  

치료목록 : 자율/책임  상담자역할 : 자기확신/정체감 확립 도와줌  내담자역할 : 현재 상황 변화에 책임감 인식

유의점 : 총체적 인간, 현재의 행동과 감정 조절에 초점

 

출처: https://www.korea-edu.net/

반응형

'Review > Onl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 씽킹  (0) 2021.06.18
아동 심리상담 관련 2  (0) 2021.06.16
메모의 기술  (0) 2019.08.29
동기 부여의 기술  (0) 2019.05.25
오딧세이아, 탈무드, 어린왕자, 이반일리치의 죽음, 세네카  (0) 2017.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