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인포그래픽인가?
- 한 이미지 안에 복합적인 정보를 모은다는 것은 이미지만 단독으로 확산 하는 SNS와 웹상에서의 정보 전달에 적합하다.
인포그래픽의 조건
1) 의미있는 시각 요소를 이용하는 것
2) 간결하고 친근하며 알기 쉬운 것
3) 힘을 주고 눈길을 끄는 것
4) 내용에 가치가 있고 자료로 보존해두고 싶은 것
5) 보는 사람에게 생각할 계기를 주는 것
데이터시각화와의 차이?
인포그래픽과 데이터의 정리 정돈과 활동은 비슷하지만 데이터 해석 부터는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접해도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하는 것이 다르다. 집적된 데이터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가공하고 비교적 디자이너의 관여가 크다.
데이터 시각화의 목적은 더 광범위해 인포그래픽을 포함한다
인포그래픽에 적합한 내용
1) 시의성 : 시기를 알려주는 내용 올림픽, 월드컵, 대통령 선거기간, 신제품 발표 시기 등 시사적인 내용
2) HOW : 어떻게에 부응하는 내용 How, Why의 내용, 와인 고르는 법 등
3) 결과보고서 : 제품과 서비스 이용 실태, SNS 이용 조사 결과 등 Facts나 Survey 등
4) 비교 : 정책 비교, 서비스 비교 등 VS.
5) 시간경과 : 인터넷의 역사 등 경과를 추적하는 내용 The history of timeline
6) 전문해설 : 소비자 행동 분석 등 전문가가 정리할 수 있는 내용, 전문 기술 등
7) 조견표 : 식품 칼로리 수치, 조견표, 프로그램 단축키 등
8) 정리 일람 : 살기편한 나라, 낙찰 가격이 높은 세계의 미술품 베스트 10 등 만들었을 때 가치가 발생하는 내용
인포그래픽의 디자인 유형
1) 표형 : 두개 이상의 대상을 복수의 기준으로 비교, 표나 매트릭스
2) 볼륨형 : 수치 비교, 그래프, 트리맵, 타이포그래피
3) 관계형 : 일의 관계형, 계층관계 - 피라미드, 도넛, 트리 집합체 - 벤다이어그램 연계 - 네트워크
4) 지도형 : 지도를 이용해 지리적인 특성 차이
5) 타임라인형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경과 정리, 연표 차트, 순환 등
6) 혼합형 : 디자인 유형을 조합해 표현
인포그래픽의 공통요소
1) 제목 : 머리말 부분
2) 출처 : 정보의 출처, 제목, 주소, 취득 시기 등
3) 공개 및 크레디트 : 누가 공개 했는지, 누가 제작했는지, 꼬리말 부분, 이메일 주소, 트위터 계정 등 연락처
4) 기타 : 개요, 정보가 구분되는 곳에 추가 정보, 오해를 불러일으킬 우려가 있는 정보에 주석 달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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